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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공부/ERP 알아보기

SAP 용어 - GR / IR Clearing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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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니아입니다.

 

SAP를 사용하면 원가를 진행하기 전 GRIR Clearing을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GR/ IR 용어와 Clearing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려고 합니다.


◆GR IR 은 무엇인가??

 

GR / IR 은 구매 모듈(MM)과 연관이 있습니다.

GR 은 Goods Receipt이며 입고 또는 상품입고를 의미하고, IR 은 Invoice Receipt 이며 송장 또는 송장 접수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구매처로부터 자재나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에 물품을 받고 그에 대한 대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3,000원의 자재를 현금으로 구매하게 되면 아래 그림의 1번과 같은 전표가 생성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GR/IR과 같은 조정 계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매번 현금으로 구매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대금 지급은 1개월 단위나 기간을 협의하여 지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 그림에서 2번과 같은 전표가 생성됩니다.

자재를 구입할 때 채무 계정이 발생되고 대금을 지급할 때 반제 즉, Clearing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런 형태의 경우에도 /GR/ IR 조정 계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자재를 입고 받는 부서와 구매처에서 발송하는 인보이스를 접수하는 부서가 다른 경우에는 아래 3번과 같은 형태로 처리합니다.

 

 

자재를 입고받는 부서는 자재 입고 전표만 발생시키고, 송장을 접수받는 부서는 송장 전표만을 발생시킵니다.

 

이 경우에는 전표의 상대 계정이 정확하게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임의의 조정 계정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하게 되는 계정이 GR / IR 계정입니다.

 

 

 


GR / IR 계정은 임시(조정) 계정으로 재무상태표나 손익계산서에 사용하는 실제 계정 코드는 아닙니다.

임시 계정이므로 재무제표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GR / IR 계정 코드 설정 시에 별도의 Open Item 체크를 하지 않더라도 GR / IR 계정이 되면 자동으로 미결 계정으로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설정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입고 시 대변에 발생하는 GR / IR 금액과 송장 전표의 차변에 발생하는 GR / IR 의 금액은 최종적으로 서로 동일한 금액이 되어서

잔액이 '0' 원이 되고 서로 반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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